-
복지원예는 오늘날 매우 중요한 치료적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와 정신적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 상황에서, 복지원예는 지속 가능한 재활 방법으로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복지원예사 (원예치료사) 자격증 취득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원예치료사 → 복지원예사 명칭 변경
- 복지원예사 자격증 취득 방법
- 복지원예사의 전망
원예치료사 → 복지원예사 명칭 변경
과거에는 '원예치료사'라는 명칭으로 관련 자격증이 불려졌지만 최근 대한민국 의료법에서 '치료' 라는 단어를 의료 행위에 한정하고 있어 '복지원예사'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먼저, 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KHTA)는 기존의 '원예치료사'라는 명칭을 '복지원예사' 또는 '원예활동지도사' 등으로 변경하여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서도 '치료'라는 표현을 피하고, '복지원예' 또는 '치유원예'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복지원예사 자격증 취득 방법
국내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자격증으로는 복지원예사 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KHTA)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복지원예사 자격증은 1급, 2급, 3급으로 나눠져 있으며, 복지원예의 원리, 프로그램 기획, 심리 재활 치료 등을 배우며, 실습 과정이 포함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지정된 교육 기관에서 일정 시간 이상의 이론 교육과 실습을 이수해야 합니다. 또한,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현장 실습 경험도 필요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복지원예사 자격증 1급, 2급, 3급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복지원예사의 진로와 전망
복지원예 지도사는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그 활동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요양병원, 재활센터, 정신 건강 센터, 특수학교, 복지관, 농촌 치유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기업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나 지방자치단체의 복지 사업에도 참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복지원예 지도사는 기관에 소속되지 않고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창업할 수도 있습니다.
원예 치료 관련 워크숍을 개최하거나, 개인 상담 및 원예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독립적인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도시 농업과 힐링 가드닝(치유 정원)이 인기를 끌면서, 도시 내 작은 정원이나 실내 식물을 활용한 치유 공간을 기획하는 전문가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앞으로 복지원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그 효과가 더욱 입증되면 복지원예 지도사의 역할과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10분 맨발걷기의 기적, 최근 조성된 맨발걷기 장소 (0) 2025.02.24 [2025 최신] 유방초음파 실비 보험 청구 꿀팁(검사 비용, 필요서류) (0) 2025.02.22 좋은 후라이팬 고르는 법 (후라이팬 순위, 추천 제품, 폐기 방법 총정리) (0) 2025.02.20 [2026년 최신] 3년 특례 조건 및 부모자격, 대학리스트 (0) 2025.02.19 구토 빨리 멈추는 방법 속 울렁거림, 식중독 증상 완화법 (0) 2025.02.18 2025 국비지원 자격증 종류 BEST 10 / 인기·취업률 높은 자격증 추천 (0) 2025.02.15 [2026년 최신] 12년 특례 입학 조건 및 지원 가능한 대학 리스트 (0) 2025.02.14 손가락 사마귀 냉동치료 실비 청구 필요 서류, 사마귀 질병코드 (0) 2025.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