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들어 어린아이들 사이에서 턱이 좁아 영구치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교정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초등학교 저학년)도 같은 문제로 인해 작년에 1차 교정(악궁확장장치)을 시작했고, 현재 6개월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혹시 아이의 치아 교정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저희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후기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목차
- 초등학생 어린이 교정 치료 이유
- 어린이 교정 치과 병원 선택 과정
- 1차교정 : 악궁확장 장치란?
- 악궁확장장치의 특성과 우려했던 점
- 악궁확장장치 착용 후기 : 힘든 적응기와 변화의 순간
1. 초등학생 어린이 교정 치료 이유
아이는 현재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1차 교정을 6개월차 입니다.
아이의 턱이 좁아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었고, 이로 인해 치아가 정상적으로 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원래는 고등학교 때 교정을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기존에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운 치아가 다시 충치가 생겨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교정을 서둘러야 했습니다.
2. 어린이 교정 치과 병원 선택 과정
교정을 결정하고 가장 중요한 사항은 병원선택일 것 입니다. 저는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교정 치료로 유명한 치과 몇 곳을 직접 방문해 상담을 받아본 후, 가장 신뢰가 가는 병원을 선택했습니다.
병원의 시설, 원장님 및 의료진의 친절도도 중요했지만, 무엇보다도 해당 병원이 학생 환자가 많다는 점이 신뢰를 주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아이들이 교정 치료를 받고 있는 곳이라면, 경험이 풍부하고 아이들을 다루는 노하우도 있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협찬이나 소개가 아닌 철저히 직접 경험하고 병원을 선택했습니다.병원마다 치료 방식이 다르고, 교정비도 다르니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3. 1차 교정: 악궁확장장치란?
1차 교정 과정에서는 ‘악궁확장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장치는 턱을 확장하여 치아가 정상적으로 자리 잡을 공간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8개월에서 1년 정도 착용해야 하며, 위턱부터 먼저 시작한 후 적응이 되면 아래턱도 착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저희 아이도 처음에는 위턱 장치부터 착용했고, 3개월째부터는 아래턱도 함께 착용했습니다.4. 악궁확장장치의 특징과 우려했던 점
제가 성인이 되어 교정을 했을 때는 치아에 부착하는 고정형 교정기를 사용했는데,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점을 제외하면 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악궁확장장치는 탈착형이라 걱정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1) 아이가 어려서 장치를 분실할 가능성
2) 학교에서 급식을 먹을 때 장치를 끼웠다 뺐다 하는 불편함
하지만 예상과 달리, 아이가 적응을 잘해 주었고 지금은 별다른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참 대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5. 악궁확장장치 착용 후기 : 힘든 적응기와 변화의 순간
교정기를 착용한 초기 3주 동안은 아이가 많이 힘들어했습니다.
매일 밤마다 불편함을 호소했는데, 성인도 교정이 힘든데 어린아이가 얼마나 힘들었을까 싶어 저도 마음이 약해지더군요. 특히 저희 아이는 작은 불편함도 크게 느끼고 찡찡대는 편이라 더 걱정이 컸습니다.
그러던 중 한 번은 급하게 치과를 방문할 일이 생겼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아이에게 "교정기를 정말 잘 착용하고 있네요. 효과도 아주 좋아요!" 라며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그 순간부터 아이가 태도가 달라졌습니다. 스스로 교정기를 챙기고, 거울을 보면서 앞니가 조금씩 내려오는 변화를 느끼면서 점점 의욕을 보였습니다.
아래 교정기를 착용하고도 처음에는 많이 불편해 했지만 역시 시간이 약인지 불편함이 많이 줄었고, 아이 스스로 먼저 교정기를 착용할 만큼 적응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걱정도 많고 적응하는 과정이 힘들었지만, 아이가 점점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1차 교정을 시작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착용하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보려고 합니다.
혹시 악궁확장장치나 1차 교정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저희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넬 25백 출시! 가격, 출시일, 특징 총정리 (0) 2025.03.16 2025 여의도 벚꽃축제 (일정·교통통제·이벤트 총정리) (0) 2025.03.15 주말농장, 텃밭 가꾸는 방법! 밭갈이부터 텃밭 작물 파종까지 (0) 2025.03.12 DB 손해보험 타이어 펑크 긴급출동 후기 (타이어펑크 지렁이) (1) 2025.03.08 변기 뚫는 업체 후기 ! 변기에 칫솔, 치약 제거방법 (0) 2025.03.06 실업급여 수급기간 중 알바, 안전한 아르바이트 가이드 (0) 2025.03.05 실업급여 수급기간 총정리! 지급 기준부터 연장 방법까지 (0) 2025.03.05 3월4월5월 봄철 텃밭 작물 파종시기, 재배 꿀팁 (0) 2025.03.03